"양들은 아무것도 모릅니다."


강단 위의 연사가 뒤로 돌아섰다. 그녀는 손에 쥔 레이저 포인터를 만지작거리며 앞으로 나섰고, 조명 기사가 황급히 핀 라이트를 옮겨 그녀를 따라갔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알죠."


그녀의 등 뒤로 그림자가 길게 드리웠다.


"어떤 양이 자연의 섭리대로 태어났고, 어떤 양이 몸 속에 전선이 가득한 지 말입니다."


맨 앞 줄에 앉아 있던 사람이 자세를 고쳐 앉으며 그녀의 다음 말을 기다렸다. 쪽으로 몸을 돌려 스크린을 바라보았다. 인공 양과 자연 교배로 태어난 양 두마리가 순진한 얼굴로 자리를 가득 메운 사람들을 쳐다보고 있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연단 위를 걷는 그녀의 발소리가 울려퍼졌다. 청중들이 숨을 죽였다. 그녀의 목소리가 사뭇 진지해졌다.


"여기 있는 분들 중에도 계실 겁니다. 눈을 떴을 때부터 어른이었던 사람."


숨 죽이는 사람들. 그들이 느끼는 감정은 약간의 경외와, 약간의 두려움. 정확히 표현할 수 없는 복잡한 감정일테였다. 그녀는 청중들의 시선에 지지 않기 위해 턱을 치켜들었다.


"우리는 공존하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서로를 믿어야하고, 함께 소통하는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그것이 공동체로 있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다름은 잘못이 아닙니다. 다름은, 그냥 다름일 뿐입니다."


정적이 도무지 깨질 줄을 몰랐다. 연사는 다시 처음 그녀가 양 이야기를 시작하던 자리로 돌아갔다.


"양들은 아무것도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무것도 몰라서는 안됩니다."


맨 앞자리에 앉아 있던 사람이 다리를 바꿔 꼬면서 팔걸이에 기대었다.


"오늘 이 자리에서부터, 저로부터 그 이해가 시작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박수가 터져나왔다. 연사는 청중들을 눈에 담았다. 그리고는 결심한 듯, 조금 더 앞으로 나아갔다.


"저는, 눈을 떴을 때부터 어른이었던 사람입니다."


순간, 박수 소리가 끊어졌다.

+ Recent posts